매거진

뒤로가기
제목

정확한 pH 측정, 관리에서 시작합니다.

작성자 CLABS(ip:)

작성일 2022-11-23

조회 291

평점 0점  

추천 추천하기

내용



pH 측정의 중요성

시료 측정 시, 가장 기본적인 것 중에 하나가 바로 pH 측정입니다. 우리가 마시는 물, 음료 뿐만 아니라 기초 화장품, 샴푸 등 일상 생활에서도 흔히 접할 수 있는 pH는 간단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. 이 때문에 전극을 유지 관리하는데 있어서 쉽게 간과하고 지나칠 수 있는 점들에 대한 설명과 함께 pH 유지관리 방법을 알려드립니다! 



pH 전극 관리 Tip

pH 전극은 아래 5가지 단계를 통해서 관리 가능합니다.



1. 전극 준비

먼저, 전극 보호 캡을 제거 후 전극 외부에 석출된 염을 세척해주세요. 

※ 전극 외부에 하얗게 석출된 결정은 전극 충진 용액 내의 KCl(염화칼륨)에 의해서 형성된 것으로, 전극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되지 않으며 증류수로 전극 및 용기의 KCl 결정을 세척하여 사용해주시면 됩니다.

전극 옆면의 충진 구멍(Filling hole)을 열고 전극 충진 용액(Filling Solution)을 채워주세요. 그 후 전극을 전극 보관 용액에 약 1시간 정도 담가 워밍업 시켜줍니다. 



2. 전극 이상 유무 확인

새로 구입한 전극의 이상 유무를 확인해주세요. 이는 pH 전극을 통한 측정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며 시료에 담가 테스트 시, 미터기 내 숫자 변화가 있다면 전극 이상이 없다고 인지합니다.

※ 잘못된 사용 혹은 사용상 부주의로 인해 전극이 빠르게 손상되거나 기능이 악화될 수 있으니 유지관리는 더더욱 중요합니다.



3. pH 전극 보관법

단기간 보관(일주일 이내)

pH 전극을 전극 보관 용액에 담가서 보관해주세요.


장기간 보관(일주일 이상)

전극 보호 캡에 전극 보관 용액을 채운 후 전극 센서에 끼워서 보관합니다. 내부에 충진 용액이 채워진 채로 보관해야 하며, 충진 구멍 부분을 막아 둡니다.



4. pH 전극 관리 및 세척

전극 외부는 증류수로 세척합니다. 또한 주기적으로 새로운 충진 용액을 채워줍니다. 간혹 전극의 감응이 떨어질 때에는 약 10분 동안 0.1M HCl 또는 HNO3 용액에 담근 후 전극 보관 용액에 1시간 이상 담가 둡니다.

※ 수용액 종류에 따라 세척 방법이 달라집니다.



5. pH 전극 상태 체크

① 전극을 미터에 연결 한 후, mV 모드로 설정합니다.

② 전극을 pH 7 버퍼 용액에 담근 후, 시그널이 안정되면 mV 값을 확인합니다.

③ 전극을 pH 4 버퍼 용액에 담근 후, 시그널이 안정되면 mV 값을 확인합니다.

④ 시료의 pH 범위에 따라서, 최소 두 점 이상 보정해야 합니다.


  pH 7 버퍼의 mV는 -30~+30 mV 이내 값이어야 합니다. pH 7 버퍼에서의 mV 값과 pH 4, pH 10 버퍼에서의 mV 값의 차이는 160~180 mV (절대값)이어야 합니다. 

※  보정을 했을 때의 전극 기울기(Slope) 값을 통해서 전극 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.


 




게시글 신고하기

신고사유

신고해주신 내용은 쇼핑몰 운영자의 검토 후 내부 운영 정책에 의해 처리가 진행됩니다.

닫기

첨부파일 매거진02.png

비밀번호
수정

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.

댓글 수정

이름

비밀번호

내용

/ byte

수정 취소
비밀번호
확인 취소